프로젝트/프랑스 유학기 출간

고마운 일들은 생각보다 많다

뿌부부 2023. 1. 18.
반응형

요새는 항상 감사하다는 생각이 .

가족들이 모두 건강하다 것도, 문득  생각이  연락해주는 친구들이 있다는 것도,  타지에서   없이  지내고 있다는 것도.  감사하다.

 

실은 내게 감사한 일은 한국에 있을   많았다. 다행스럽게 한국사람으 태어나 누리던 많은 서비스들, 한국사람들의 높은 시민 의식, 모국어의 유창함,  사람들이 언제든   곳에 있다 사실. 24시간 어디서나 원하는 일을   있다는 .

 

 

익숙할 때는 절대 알 수 없었던 고마움들이 멀리 떠나오니 참 그립고 고맙다.

 

 

한국에서 지냈을 때는 그저 지금의 삶이 불행하고, 고마울 일이 전혀 없으며, 전세계를 무대로 멋지게 사는 사람들의 삶이 마냥 부러웠다. 한국은 좁고 답답하고, 나는 멋지고 대단한 사람이며, 그래서 여기에 머물러 있는 건 바보 같은 일이라고 오만을 떨었다. 주변을 둘러보지 않았다. 그런 내 태도가 매일을 성실하게 살고 있는 사람들을 조롱하는 셈이라는  몰랐다.

 

모국에서 누릴  있는 마움, 가까 곳의 소중한 사람들로부터   있는 마음의 안정은   것보다 가치 있고  것이다. 그리고 그런 편안함을 뒤로하고, 낯선 곳에서 고군분투 자기만의 세계를 구축해가려는 용기도 가치 있고 소중하다. 그러니 존경스럽다, 잘하고 있다, 그렇게 각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들을 지지해주고 응원해주면 좋겠다. 그리고 어디서든 우리 주변엔 고마운 일들이 정말 많다는 것도 잊지 않고 살 수 있으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