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재테크 정보

나에게 맞는 퇴직연금 제도는? DC 혹은 DB 무엇을 선택해야 퇴직금이 더 많아질까?

쩡뿌 2022. 9.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쩡부부입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제도 DB, DC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직장 근로생활을 하다 보면, 퇴직금이 쌓인다는 얘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매달 직장인들이 월급을 받을 때, 대략적으로 세전 월 수입의 대략 1/12 정도가 소위 '퇴직금'이라는 명목으로 제해진 후에 받고 계시는 것을 알고 있을 겁니다. 즉, 1년에 한 달치 월급 정도는 퇴직금으로 쌓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직장근로자들은,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흔히 DB라는 형태의 퇴직 연금 제도에 자동 가입되게 되며, 원하는 경우, DC 제도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때, DB로 그대로 둘 것인지, DC로 바꾸야 할지 고민이 들 때, 고려해야 될 점은 단 하나, "내가 퇴직할 시점에 어떤 제도를 선택해야 더 많은 돈을 수령할 수 있겠냐"라는 것입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면, 다른 부분은 크게 알 필요 없지만, 퇴직급여액 계산법에 대해서는 한 번 더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DB DC
비용 부담 회사 회사 (직원이 추가로 납입 가능)
운용 주체 회사 직원
퇴직급여액 직전 3개월 평균임금 x 근속연수 매년 임금총액 x 1/12 + 운용수익
예금자보호 X 1인당 5,000만원
개인 추가 납입 X O


DB의 경우에는, 직전 3개월 평균임금 * 근속연수라고 적혀있습니다. 따라서, 퇴직할 시점 직전 3개월 평균임금이 높으면 높을수록 더 많은 퇴직금을 수령하게 되는데요. 만약, 본인이 같은 회사에서 오랫동안 근속하면서, 퇴직할 때에 신입사원 때보다 5배 정도 높은 급여를 받는다면, 퇴직금도 5배가 된다는 것입니다.

DC의 경우에는, 매달 월급의 1/12을 사측에서 증권회사 계좌에 넣어주게 되고, 본인은 이 돈을 활용하여 펀드나 주식을 구입하는 제도입니다. 이때, 본인이 선택한 펀드나 주식의 평가수익에 따라서, 더 높은 퇴직금을 받을 수도 있지만,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DB는 퇴직금을 예금통장에 예치하는 개념이고, DC는 퇴직금을 주식에 투자하는 개념에 가깝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제도를 선택하는 것이 내가 퇴직할 시점에 더 많은 돈을 수령할 수 있겠냐?라는 질문에는 저 쩡 부부는 DC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임금 인상률 vs 주식 수익률 때문입니다.

대한민국의 임금 인상률은 2022년 기준 대략적으로 매년 5% 수준입니다. 즉, DB를 선택한다면, 퇴직금 정산 시에 받을 금액이 매년 5% 정도 늘어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미국 S&P500이 설정된 1957년 이후, S&P500의 매년 평균 수익률은 8%입니다. 즉, DC를 선택하여, S&P500 지수 추종 ETF나 펀드를 구입한다면, 매년 퇴직금이 8% 정도 늘어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안정적인 S&P500을 선택해도, 임금 인상률보다는 높은 수준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펀드나 주식 형태로 퇴직금을 운용하기 위해서는 DC 형태로 바꾸어야 합니다.

하지만 알고 계셔야 할 점도 있습니다.

DC 제도를 이용하여 주식이나 펀드로 퇴직금을 운용하는 경우는 매년 시황에 따라, 손해를 볼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퇴직연금은 단기 트레이딩을 위한 제도가 아닙니다. 한 근로자가 평생 근무하는 약 30년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S&P500 혹은 나스닥에 투자하여 손해 볼 확률은 0에 수렴하며, 오히려 엄청난 복리의 마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DC 형태로 S&P500에 투자 후, 세전 월급 600만 원의 직장인 근로자가 지난 30년 동안 근속 후 퇴직하였을 경우, 퇴직금으로 10억 원을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제가 읽은 기사 중에, 퇴직연금에 대해 그나마 가장 이해하기 쉽게 정리된 기사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0/10/1042233/

이상으로, 퇴직연금 DC와 DB 제도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고, 쩡 부부의 의견에 대해서 소개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