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크몽에서 지난 2년간 판매자로 활동했던 후기와 수익, 그리고 노하우 등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크몽 수수료 소개와 크몽 vs 숨고 사이트 비교는 포스트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저는 지난 2021년 10월부터 크몽 사이트에서 판매를 시작했었는데요. 이번 달에 들어서 크몽 판매자로 활동한 지 약 2년이 되어 갑니다. 크몽은 판매자가 자신의 전문성, 노하우를 살려서 어떤 서비스든 판매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리랜싱 플랫폼인데요.
크몽에서 주로 판매되는 서비스들은 웹디자인, 마케팅, 프로그래밍, 영상, 번역 등 정말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저는 해외 연구자라는 특기를 살려서 초반에 번역서비스와 함께 영어논문 요약 서비스를 제공했었습니다. 현재는 번역 서비스만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먼저 다들 가장 궁금해하실 수익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1. 크몽 2년간 총 수익
제 지난 2년간의 매출은 총 1,750만원입니다. 그 중에서 크몽에 내야하는 수수료와 세금 등 20%를 제한 총 실수익은 대략 1,400만원입니다. 그럼 24개월로 나눠보면 한달에 약 58만원 정도 부수입을 올리는 셈이 되네요. 큰 수익은 아니지만 본업과 병행해서 부업으로 벌어들이기에 괜찮은 수익이라고 봅니다.
판매하는 서비스에 따라서 수익 편차가 크고, 또 Master 등급이라고 해서 크몽에서 많은 판매고를 올린 판매자들의 경우 많게는 월 천만원 가까이 수익을 올리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2. 크몽 판매 서비스 선정 방법
제가 앞서 번역과 영문논문 요약서비스를 판매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두 가지 서비스는 제가 가장 자신있게 잘 할 수 있으면서도 본업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아 별도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서비스를 선택했었습니다. 그러나 번역 서비스의 경우, 이미 시장이 포화상태이고 가격 경쟁도 어마어마한 분야이기 때문에 크게 수입이 발생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반대로 영문논문 요약서비스의 경우, 나름 수요도 있고 판매자도 거의 없는 상황이라서 경쟁력이 있는 서비스였는데요. 다만 논문 요약에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면서 단가가 맞지 않다는 계산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논문 요약서비스는 결국 중도에 판매 중지를 하였습니다ㅠㅠ
이렇게 크몽 판매 서비스를 선정하는 데에는 본인의 역량, 투입시간 등에 대한 조사와 함께 시장조사가 필요합니다. 특히 대부분의 경우 부업으로 크몽 판매자 일을 해보고자 하실텐데요. 그런 경우에 더더욱 본인이 부업에 투입 가능한 시간이 얼마나 되는 지 확실하게 따져보고 최저임금 이상이 나올 수 있는 지 살펴봐야 합니다.
< 크몽 판매 서비스 선정 방법 체크리스트 ✓✓✓ >
✓ 나의 역량 :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정리해본다. 다른 판매자들에 비해 가진 강점도 정리해본다.
✓ 나의 투자 가능 시간 : 해당 일에 투입 가능한 시간을 일별, 주별, 월별로 계산해본다.
✓ 시장 조사 :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을 중심으로 크몽에서 현재 판매되고 있는 서비스들을 조사해본다.
3. 크몽 서비스 단가 책정 방법
크몽 서비스의 단가는 특별한 기준이 정해진 바가 없습니다. 철저하게 시장논리에 따라서 금액이 결정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비슷한 서비스가 얼마에 팔리고 있는 지 시장조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동시에, 그렇다고 해서 남들보다 무조건 싸게 출혈경쟁을 하다가는 시간만 날리고 버는 수입은 너무 적은 불상사가 발생하겠지요?
< 크몽 서비스 단가 책정 체크리스트 ✓✓✓ >
✓ 서비스 단가 계산 : 투자 시간 대비 서비스 단가가 얼마가 되어야 최저임금 이상의 시급을 받는 셈이 되는 지 계산해본다. (예시, A4 한페이지 당 2시간의 번역 시간이 소요될 경우 = 번역 A4 한페이지의 단가는 최소 2만원이 되어야 함)
✓ 주변 시세 검토 : 동일한 또는 비슷한 서비스가 현재 크몽에서 얼마에 판매되고 있는 지 조사한다. 모든 서비스에 대해서 일정 수준의 시장가격이 형성되어 있는데, 이 시장가격을 토대로 자신의 서비스 판매 금액을 조절한다.
4. 크몽 판매자 후기 및 노하우
마지막으로 나름 2년간 판매자로 일을 하면서, 장점이라고 한다면 본업과 동시에 부업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 간혹 크몽에서 판매하는 광고 서비스를 사용하면 판매 문의가 많이 들어오면서 수입을 많이 올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반면 단점이라고 한다면, 간혹 정말 무리한 요구를 하는 이상한 구매자가 있다는 점입니다ㅠㅠ 특히 크몽은 판매자-소비자 간의 분쟁에 대한 개입이나 처리가 아직 미흡한 상태라 둘 간의 분쟁이 생겼을 때 문제가 매우 복잡해집니다.
이렇게 판매 후 발생하는 소비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CS (Customer Service, Customer Satisfaction)라고 하는데 이 CS를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고민이 필요합니다.
또 배민이나 요기요처럼 판매자분들이 리뷰 이벤트를 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구매 확정 후 리뷰를 쓰면 구매 금액의 몇 퍼센트를 할인 해주는 형태의 이벤트인데요. 대부분 소비자들이 리뷰를 보고 서비스를 의뢰하기 때문에 이런 종류의 이벤트를 해보는 것도 하나의 노하우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로 저는 괜히 양심(?)에 찔려서 해본 적은 없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2년간의 크몽 판매자 후기를 나눠보았는데요.
이미 레드오션이라고 해서 아예 뛰어들지도 않는 것보다는 뭐라도 시작을 해보면 조금씩 수입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 역시 처음 시작했을 때 이미 번역 서비스가 포화상태라서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요. 결과적으로는 그 때 포기하지 않고 시작해본 게 신의 한수 였다고 생각합니다. 크몽 판매자 등록이 그리 어렵지 않으니,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은 도전해보세요! 그리고 직업이나 연령 등과 상관없이 자신이 잘 할 수 있고 남들에게 수요가 있을 것 같다는 일이 있다면 뭐든 서비스로 판매해보세요! 응원합니다!
지난 포스트 : 프리랜서 부업 사이트 비교, 크몽 vs 숨고 바로가기 클릭
'생활정보 > 재테크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CNN 공포탐욕(Fear & Greed)지수로 미국주식 매수타이밍 잡기 (2) | 2023.07.23 |
---|---|
지역화폐로 최대 20% 할인받기 (시장, 편의점, 카페, 식당) (2) | 2023.07.20 |
키움증권 MTS(모바일) 계좌 별명 설정하기 (0) | 2023.07.03 |
프리랜서 부업 사이트 비교 (크몽 vs 숨고) (8) | 2023.03.03 |
나에게 맞는 퇴직연금 제도는? DC 혹은 DB 무엇을 선택해야 퇴직금이 더 많아질까? (1) | 2022.09.12 |
댓글